행안부-통·반 단위 주민등록 인구현황 데이터 확대 개방

행안부가 통.반 단위 주민등록 인구 현황을 공개하기로 함
인구현황-확대개방-보도자료

행안부가 통.반 단위 주민등록 인구 현황을 공개하기로 함.

지금까지는 행정동 단위의 인구 현황을 공개해 왔음.

https://www.korea.kr/docViewer/skin/doc.html?fn=e6908dc500698ba517b56e72a166c064&rs=/docViewer/result/2022.12/25/e6908dc500698ba517b56e72a166c064

의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할 때 당연한 얘기지만 데이터의 질이 가장 중요. 이번 발표는 인구 현황 데이터의 큰 진전이므로 두 팔 벌려 환영함.

특히 상권분석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데이터가 거주 인구 현황과 업종별 점포 데이터임. (그 외 민간데이터인 유동 인구, 소득, 소비 데이터를 많이 사용 함)

통.반 단위 인구 현황을 공개한 것은 제임스웹 망원경을 쏘아 올린 것에 비유할 수 있음.

기존의 행정동 단위 인구 현황은 행정동당 1개의 픽셀을 제공하는 이미지나 다름 없음. 앞으로 행정동당 150개의 픽셀이 들어가는 이미지를 얻게 되었으므로 무려 해상도가 150배 향상된 것과 같음. (주: 경기도 시흥시의 행정동 개수가 20개 미만인데, 통.반은 각각 620개, 3,297개에 달함)

경기도 시흥시 동별 통반 현황 (출처: 시흥시청)

행정동 단위의 인구 현황 데이터를 상권 분석에 활용 할 수 있을까? 매장 규모가 아주 큰 점포라면 활용할 수 있음. 대형할인점, 이케아, 하이마트 등 적어도 10개 이상의 행정동에서 고객이 방문 할 정도의 큰 규모의 매장이어야 함.

동네 편의점, 세탁소 등은 행정동 단위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음. 상권이 행정동보다 훨씬 작으니까...

이른바 "마이크로 상권" 또는 "동네 상권" 을 분석하려면 해상도가 높은 데이터가 필수임.

그래서 상권분석 업계가 꾸준히 요구해 왔던 것.

인구센서스 데이터를 갖고 있는 통계청은 오래전부터 높은 해상도의 데이터를 갖고 있었지만 데이터 개방에 적극적이지 않음.

인구현황 데이터의 한계

행안부가 파악하는 인구현황은 전입신고 기준임.

경기도에 거주하는 A씨가 학교와 가까운 서울시의 고시원에 거처를 마련한 경우 전입신고를 해야 행안부 데이터에 반영됨. 그렇지 않으면 경기도에 거주하는 것으로 집계됨.

대학가 주변 지역의 인구현황이 실제와 다를 가능성이 있음.

지도(Map)는 어디에?

통.반 데이터를 공개하면 그 곳이 어디인지도 알려줘야 할 것.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50통 5반이 어디에 있나요?

또는

내 주변 200미터 이내의 통.반이 어디인가요?

어떤 분은 통.반을 찾으려고 인터넷을 뒤져 국가법령정보센터에 이르러서야 답을 얻었다는 눈물겨운 스토리를 블로그에 남기셨음

https://yeti.tistory.com/169

[국가 행정] 통반 찾기?? 행정구역 통/반 관할구역을 알자!!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 오늘은 행정구역의 하위 주소인 통반을 찾아볼까 합니다. 저는 정발산동에 사는데요. 2018년 12월 01일부터 음식물쓰레기를 집앞에 배출하는 정책을 시행합니다. 그래서 받은 안내문이 이렇습니다. 안내문을 보니 대략적인 내용은 알겠는데.. 수거일을 보니 우리집은 언제 수거하는지 모르겠는겁니다.ㅜ 통반이라는 행정구역을 실생활에서 쓸일이 없으니 외우고 있지도 않고 지반이나 도로명 주소에도 표기되지 않고 있으니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ㅜ 그래서 온갖 인터넷을 뒤져본 결과 통반을 찾았는데요~!! 그 방법...

yeti.tistory.com

통.반 지도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행안부가 하던 민간기업이 하던...

지도는 통.반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할 것.

그러나 행정동 지도 조차 제공하지 않는 행안부가 통.반 지도를 단기간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할 수 없음.

이상 기미나인 생각이었습니다.

한줄평을 쓰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